GPS 및 UWB 연동 측위 시스템 및 방법

본 발명은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및 UWB(ultra-wideband) 연동 측위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발명으로서, 본 발명의 제1 측면은 AP 위치 결정부, 3개의 UWB 송수신부 및 UWB 위치 결정부를 구비하는 GPS/UWB AP; 및 복수의 UWB 모듈을 포함하는 측위 시스템에 있어서, 상기 AP 위치 결정부는 GPS 신호를 이용하여 상기 GPS/UWB AP의 위치를 구하며, 측위 대상인 단말기가 상기 3개의 UWB 송수신부의 통신 가능 지역에 위치하는 경우, 상기 3개의 UWB 송수신부 각각은 상기 단말기와의 거리를 구하여 출력하며, 상기 단말기가 상기 3개의 UWB 송수신부의 통신 가능 지역에 위치하지 아니하는 경우, 상기 3개의 UWB 송수신부는 상기 복수의 UWB 모듈 중 상기 단말기와 직접 통신 가능한 3개의 UWB 모듈로부터 상기 3개의 UWB 모듈 각각과 상기 단말기 사이의 거리를 전달받아 출력하며, 상기 UWB 위치 결정부는 상기 3개의 UWB 송수신부에서 출력되는 상기 3개의 UWB 송수신부 각각과 상기 단말기와의 거리 또는 상기 3개의 UWB 모듈 각각과 상기 단말기 사이의 거리로부터 상기 단말기의 상대적 위치를 구하는 측위 시스템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