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도 변화에도 안정한 바실러스 서브틸러스 AH18의제제화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바실러스 서브틸러스 AH18 균주(기탁번호: KACC 91205P)를 선별하여 승온에서 배양하는 단계; 형성된 포자에 열 스트레스(heat stress)를 가하여 열 유도 내생포자를 생성시키는 단계; 포자 혼합물로부터 잔류 성장 세포를 제거하여, 포자만 존재하는 배양물을 생성시키는 단계; 및 살균 및 건조한 무기 담체에 상기 바실러스 서브틸러스 AH18 배양물을 가하여 내생포자-담체 혼합물 제형을 제조하는 단계로 이루어 진 바실러스 미생물 제제의 제조 방법에 관한 것으로, 제형화시에 열 저항성 포자를 생성시키고, 최종 단계에서 무기 미세다공성 담체를 혼입시킴으로써, 바실러스 제품을 비용 효율적이며 고온 및 저온 변이에 대항하여 휴면 상태를 유지하여, 특별한 처리 공정 없이도 미생물 제제를 유통될 수 있도록 하는데 효과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