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임계이산화탄소 내에서의 이온성액체를 이용한디메틸카보네이트 합성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초임계이산화탄소 내에서의 이온성액체를 이용한 디메틸카보네이트(dimethyl carbonate) 합성 방법에 관한 것으로, 이산화탄소와, 상기한 이산화탄소 농도에 대하여 요오드메탄(iodomethane 또는 methyl iodide) 0.01-2 mol, 이온성액체 0.01-5 mol, 메톡시나트륨(sodium methoxide) 0.01-2 mol, 촉매인 탄산칼륨(potassium carbonate) 0-1 mol을 반응조 내에 투입하여 교반하면서 반응시키는 과정, 반응 완료후 0℃까지 냉각시키는 냉각과정, 냉각이 완료된 후 벤트 라인을 통해서 서서히 배기시키되 DMA가 투입된 냉각트랩을 통과시켜 기상 DMC를 생성하고, 반응조 내부의 잔여물은 아세톤으로 용해하여 액상 DMC를 생성하는 DMC생성단계로 구성되어, DMC수율을 향상시킨 초임계이산화탄소 내에서의 이온성액체를 이용한 디메틸카보네이트 합성 방법에 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