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부하 연소용 다수노즐 연료분출장치의 노즐배열 최적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버너 등의 다수노즐화염분출장치의 노즐배열의 최적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버너 등의 다수 개의 분리된 가열용 노즐(n1,n2,n3,n4,n5,. ,)을 집합하여 노즐어레이(N)로 가지는 버너 등의 다수노즐화염분출장치에 있어서, 상기 다수노즐화염분출장치의 노즐(n1,n2,n3,n4,n5,. ,)의 배열은 최대화염날림이 일어나는 노즐거리의 영역에서는 센터노즐은 주위 공기의 유입을 방해하여 화염날림유량을 감소시킴에 기인하여, 다수노즐에 의한 연소에서 화염의 안정화를 위해서 노즐배열은 센터영역의 노즐을 배제하여 배열구성하고, 다수 노즐(n1,n2,n3,n4,n5,. ,)의 배열에 있어서 중앙이 빈 배열형태인 사각형 내지 원형 등의 다각형상으로 배열하여 다수노즐연료분출장치를 구성할 경우, 노즐거리가 인접노즐사이 거리의 15∼28 사이에서 목막힘(choking) 유량까지 화염날림이 발생하지 않는 것을 특징으로 하여; 다양한 버너나 액상, 기상 연료를 주로 하는 가열수단에서 다수개의 노즐을 가지는 연료분출장치에 적용함으로서 최적화된 화염상태를 얻을 수 있고 그로 인하여 에너지의 절감 및 가열양태의 개선을 가져오는 등 다양하고 폭넓은 응용 분야에 적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