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루오줌 추출물 또는 이로부터 분리된 아스틸빅산 및펠토보이키놀릭산 유도체를 함유하는 항염증 또는항알러지 조성물

Abstract

본 발명은 항염증 및 항알러지활성을 갖는 노루오줌(Astilbe rubra) 추출물을 함유하는 조성물에 관한 것으로, 노루오줌 추출물로부터 분리한 아스틸빅산 (Astilbic acid, ACH53c) 또는 펠토보이키놀릭산(Peltoboykinolic acid) 유도체를 함유함으로써 각종 염증 질환의 원인이 되는 혈소판활성화인자(PAF, platelet activating factor)의 전구물질인 리소PAF(lysoPAF)로부터 PAF를 합성하는 효소인 리소PAF-아세틸트란스페라제(lysoPAF-acetyltransferase)의 활성을 저해하여 PAF의 생성을 억제하는 활성을 갖는 동시에, 리폭시게나제(5-LO, 5-lipoxygenase)의 활성을 저해하여 염증성 에이코사노이드(eicosanoid)의 생성을 방지함으로써 각종 염증 및 알러지성 질환의 예방 및 치료용 약학 조성물에 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