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간 스탬핑 및 레이저 형상교정법을 이용한 고장력강 범퍼레일 성형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냉간 스탬핑 및 레이저 형상교정법을 이용한 고장력강 범퍼 레일 성형 방법에 관련되며, 방법에 특징을 살펴보면, 냉간스탬핑 공법으로 제작된 범퍼레일의 스프링백량을 교정하기 위한 레이저의 조사출력, 이송속도, 조사위치, 조사방향을 사전시험단계를 통하여 설정한 다음, 냉간스탬핑 공법으로 연속 생산된 범퍼레일에 조사하여 가열후 냉각되면서 수축작용으로 스프링백에 의한 형상오차가 제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이에 따라, 본 발명은 고장력강을 이용한 범퍼레일의 생산방식을 롤포밍공정 대신 냉간스탬핑공정으로 구현함으로써 생산성이 크게 향상되고, 특히 새로운 생산라인을 구축하지 않고 기존의 냉간스탬핑 공정에 로봇으로 작동되는 레이저 형상교정 공정의 추가만으로 고장력강을 이용한 범퍼레일 생산이 가능함에 따라 설비투자비 및 공정개발기간이 대폭 절감되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