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양여과를 통한 하천수 수질개선장치 및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토양여과를 통한 하천수 수질개선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 홍수터에 하천수를 공급함에 있어 손실되는 물의 양을 줄이고, 주변 환경을 오염시키지 않을 뿐만 아니라 에너지가 적게 드는 하천수 침투를 촉진하는 하천수 분배체계를 가져 처리량이 크고, 여과된 하천수를 하천으로 유입시키지 않고 다른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는 토양여과를 통한 하천수 수질개선장치 및 방법을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하천수를 양수하여 하천수 도수관에 공급하는 하천수 양수실(11)과, 하천수 양수실에 연결되어 양수실에서 공급되는 하천수를 각 하천수 분배관(13)에 공급하는 하천수 도수관(12)과, 하천수 도수관에 일정 간격으로 연결되어 하천수 도수관(12)에서 공급되는 하천수를 출수대(14)에 공급하는 다수의 하천수 분배관(13)과, 하천수 분배관(13)에 일정 간격으로 설치되어 하천수를 월류식으로 토양표면에 공급하는 출수대(14)와, 지하수 아래의 지중에 설치되어 토양여과를 통해 정화된 여과수를 포획하는 유공관으로 이루어지는 다수의 여과수 집수관(21)과, 각 여과수 집수관(21)에 연결되어 역시 지하수면 아래의 지중에 설치되며 각 여과수 집수관에 포획된 여과수를 여과수 집수정(23)으로 모으는 여과수 도수관(22)과, 여과수 도수관(22)에 연결되어 집수된 여과수를 최종적으로 수집하여 하천에 방류하는 여과수 집수정(23)을 포함하는 토양여과를 통한 하천수 수질개선 장치로, 하천수를 하천수 양수실, 하천수 도수관, 하천수 분배관을 거쳐 출수대를 통하여 월류식으로 토양의 표면에 공급하는 단계와, 월류된 하천수가 토양에 스며들어 하강하면서 토양층의 여과 및 토양 내 미생물에 의한 생화학적 반응에 의해 정화되는 단계와, 토양에 의하여 정화된 여과수를 여과수 집수관과 여과수 도수관을 통하여 여과수 집수정에 모아 하천으로 방류하는 단계에 의하여 하천수의 수질을 개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