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맥모델링을 이용한 제이펙 및 제이펙 2000 압축 영상통합 검색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문맥모델링을 이용한 JPEG 및 JPEG-2000 압축 영상 통합 검색 방법에 관한 것으로, 질의 영상과 검색 대상 영상의 DC 계수 혹은 저주파수 부대역 계수와 이들의 평균 사이의 오차를 계산하고, 문맥 모델링 과정을 수행하여 문맥 정보를 추출하면서 각 문맥 정보의 발생 빈도수를 조사하여, 각 문맥 정보의 발생 빈도수를 확률 분포로 정규화하며, 질의 영상의 각 비트 플레인(plane)에서 발생하는 문맥 정보의 확률 분포를 이용하여 비트 플레인 별 엔트로피를 조사한 후 영상의 특징 벡터를 구성하기 위한 문맥 정보를 선택하여 확률 값을 추출하고, 질의 영상에서 선택된 비트 플레인 및 문맥 정보를 이용하여 검색 대상 영상에서 선택된 문맥 정보의 확률 값을 추출하여, 확률분포를 기준으로 유사도순으로 정렬하여 기 설정된 순위 이내의 영상만 나머지 복호화과정을 수행하여 출력해줌으로써, JPEG 혹은 JPEG-2000으로 압축된 영상을 JPEG 혹은 JPEG-2000으로 압축된 질의 영상으로 검색이 가능하도록 하여, 사용상의 편의성을 향상시킨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