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 공간 궤적 데이터베이스 구축 방법 및 이를 이용한다중 각도 표적 식별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센서를 이용하여 물체를 인식하기 위한 패턴 인식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특히, 표적과 센서 사이의 여러 각도에서 얻어진 영상 신호를 이용하여 표적을 식별하는데 사용되는 다중 각도 표적 식별 방법의 적용에 적합한 특성 공간 궤적 데이터베이스 구축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일 실시 예에 따른 특성 공간 궤적 데이터베이스 구축 방법은, 움직이는 물체에 대한 다중 각도 표적 식별 방법을 수행하기 위한 특성 공간 궤적 데이터베이스 구축 방법에 있어서, 상기 물체가 움직임에 따라 서로 다른 각도에서 얻어진 상기 물체에 대한 영상 신호로부터, 각도에 따른 복수 개의 특성 벡터들을 추출하는 단계; 및 상기 각도의 방향을 바탕으로 상기 특성 벡터들을 연결한 특성 공간 궤적을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로 인해, 본 발명에 따른 특성 공간 궤적 데이터베이스의 구축 방법은, 물체와 센서 사이의 상대적인 각도 변화를 바탕으로 특성 공간 궤적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함으로써 주로 방위각 또는 고각 방향으로 움직이는 물체에 대한 인식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