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랜 기반 측위를 위한 신호 세기 예측 방법

Abstract

본 발명에 따르면, 무선랜 기반의 측위에 있어서 경로손실 예측을 이용하여 수신신호 세기를 예측하는 방법에 있어서, 실내 공간 내의 액세스포인트(AP)의 위치값, 참조포인트(RP)의 위치값, 경로손실 예측 대상인 예측포인트(PP)의 위치값을 각각 이용하여, 액세스포인트(AP)와 참조포인트(RP) 간의 거리 및 액세스포인트(AP)와 예측포인트(PP) 간의 거리를 각각 산출하고, 액세스포인트(AP)와 참조포인트(RP) 사이의 경로손실 및 산출된 거리를 이용하여 수학식 1과 같이 액세스포인트(AP)와 예측포인트(PP) 사이의 경로손실을 예측하는, 무선랜 기반 측위를 위한 신호 세기 예측 방법이 제공된다. 개시된 무선랜 기반 측위를 위한 신호 세기 예측 방법에 따르면, 실제 전파 환경의 신호 세기를 활용하여 수신신호 세기를 예측하므로 더욱 향상된 수신신호 세기 예측값을 제공할 수 있으며, 다수의 참조포인트로부터 수신된 측정값을 수신신호 세기 예측 모델에 적용함으로써 전파 환경에 크게 구애받지 않으며 정확하고 신속한 신호세기 예측값을 제공하며, 데이터 베이스 구축에 소모되는 시간을 줄이고 연산의 복잡도가 낮으며 무선랜 기반의 위치 측위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