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염이색 무늬포 및 그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일염이색 무늬포 및 그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원포 즉 직물, 편물 또는 부직포에 키토산, 알긴산, 젤라틴, 콜라겐, PVA, 세리신,아크릴계 유기 화합물 등 기능제가 고안된 무늬의 부위에만 고르게 피복되고 기능제가 결착된 부위는 기능제의 기능성을 가지며 원포부위는 원포의 기능성을 가지며, 일욕염색(One bath dyeing)시 기능제 도포부위와 원포부위의 색상이 이색(two-tone)을 띄는 기능제 가공 일염이색(one bath dyeing two-tone color)무늬포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서는 기능제를 용매로 용해하여 가공원액을 제조하고 제조된 가공원액을 원포에 무늬를 형성시키면서 가공하고 고착시키는 과정을 통하여 기능제가 정해진 무늬를 형성하며 부여된 기능제가 부여된 무늬부위의 표면 및 내부에 존재하여 기능이 극대화되며 염욕(dyeing bath)에서 침염하면 기능제에 의하여 이색(Two-tone)을 갖는 기능성 가공 일염이색(one bath dyeing two tone color)무늬포가 제공된다. 이 무늬포는 항균성, 탈취성, 생체적합성 등의 기능을 갖는 의류용 피복물의 소재로 적용이 가능하고 생체조직활성, 지혈작용, 항균성, 탈취성 등의 기능성을 갖는 의류, 시트, 종이용 재료로 사용될 수 있는 것이다.일염이색(one bath dyeing two-tone color), 일욕염색(One bath dyeing), 무늬포, 직물, 편물, 부직포, 날염, 기능성, 향균성, 기능제, 친화성처리, 고화처리, 피복성, 밀착성, 다중구조, 면직물, 모직물, 견직물, 복합직물, 라이오셀, 레이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