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적 기법을 이용한 3차원 메쉬영상의 워터마크 삽입 및검출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직교좌표계의 벡터를 통해 표현된 원본 메쉬모델을 구면좌표계의 벡터로 변환하여 표현하는 제1좌표변환단계; 변환된 벡터를 진폭에 따라 동일한 폭을 갖는 일정 개수의 구간으로 분할하는 분할단계; 일정 개수의 구간으로 분할된 벡터 중 워터마크를 삽입하기 위해 선택된 특정 구간의 벡터를 [0,1] 범위 구간으로 정규화하는 정규화단계; 정규화된 벡터의 크기를 변경하여 평균값을 이동시킴으로써 워터마크를 삽입하는 워터마크삽입단계; 워터마크가 삽입된 벡터를 정규화되기 전의 범위구간으로 복원하는 복원단계; 및 복원된 벡터를 직교좌표계의 벡터로 변환하여 표현하는 제 2좌표변환단계를 포함한다.본 발명에 따르면, 보다 손쉽게 3차원 메쉬영상에 워터마킹 기술을 적용할 수 있으며, 워터마크 검출에 있어서, 원본 데이터가 필요하지 않은 장점이 있다. 또한, 열화공격과 비열화공격에 강인하면서도 비지각성이 뛰어난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