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워터마크 생성 방법 및 검출 방법

Abstract

본 발명에 따르면, 디지털 신호가 하나 이상의 프레임 신호로 분할되는 프레임 분할 단계; 프레임 신호가 웨이블릿 변환되어 주파수대별로 분할된 소정 개수의 대역신호군으로 변환되는 웨이블릿 변환 단계; 소정 개수의 대역신호군 중 변환대상으로 설정된 대역신호군이 통계적으로 정규화되는 변환대상 대역신호군 정규화 단계; 대역신호군 중 저주파 대역신호군의 표준편차와 소정 계수를 이용한 임계값을 기준으로, 정규화된 변환대상 대역신호군 중에서 임계값 이상의 크기를 갖는 저주파 대역신호군의 웨이블릿 기준계수들과 대응되는 변환대상 대역신호군의 소정 웨이블릿 계수들이 선택되고, 변환대상 대역신호군의 선택된 웨이블릿 계수들은 저주파 기준계수들의 부호에 따라 두 그룹으로 분할되는 변환대상 대역신호군 이분할 단계; 두 그룹의 각 분산값이 수정됨에 따라 워터마크가 삽입되는 워터마킹 단계; 워터마크가 삽입된 변환대상 대역신호군이 역정규화되고, 소정 개수의 대역신호군이 역웨이블릿 변환되어 복수개의 프레임 신호가 생성되는 역변환 단계; 및 각 프레임 신호가 병합되고 디지털 신호가 생성되는 프레임 병합 단계를 포함하는 디지털 워터마크 생성 방법 및 검출 방법이 제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