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측정을 위한 디지털신호의 변환과 디지털신호의전송품질 측정시스템 및 방법

Abstract

본 발명에 따르면, 디지털신호를 하나 이상의 프레임 신호로 분할하는 프레임분할부; 분할된 프레임 신호를 소정의 대역범위로 통계적으로 정규화하는 정규화부; 정규화된 프레임 신호를 웨이블릿 변환하여 주파수대별로 분할된 소정 개수의 대역신호군으로 변환하는 웨이블릿변환부; 소정 개수의 대역신호군 중 변환대상으로 설정된 대역신호군인 변환대상신호군의 분산값을 품질측정의 기준이 되는 소정의 참조분산값으로 수정하는 분산값수정부; 소정 개수의 대역신호군을 역웨이블릿 변환하고 역정규화하여 프레임 신호로 생성하는 역변환부; 각 프레임 신호를 병합하여 변환 디지털 신호로 복원하는 복원부; 및 변환 디지털 신호를 전송하는 전송부를 포함하는 품질측정을 위한 디지털신호의 변환시스템과 디지털신호의 전송 품질 측정시스템 및 그 방법이 개시된다.본 발명에 의하면, 디지털신호의 특정대역의 분산값을 이용하여 전송된 디지털신호의 품질을 예측할 수 있어, 원본의 존재를 전제하지 않고도 간단한 방법으로 품질을 용이하게 측정할 수 있는 효과를 창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