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의 신규 기능성 유전자 RAP7을 이용하여 형질전환된내도복성 벼 식물

Abstract

본 발명은 벼의 초장 신장을 조절하는 신규 기능성 유전자 RAP7을 이용하여 형질전환된 내도복성 벼 신규 식물에 관한 것으로, 보다 구체적으로는 벼의 초장의 신장을 조절하는 서열번호 1의 신규 기능성 유전자를 포함하는 벼 내도복성 형질전환체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 따른 기능성 유전자 RAP7은 벼 유전자 데이터베이스에 등록된 기능성이 밝혀진 어떤 유전자와도 상동성이 없었으며, 다른 농업형질과는 무관하게 특이적으로 벼의 초장을 왜성화하는 벼의 신규 기능성 유전자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벼의 내도복성 개선을 위한 중단간형 육성에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평가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