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그네슘 합금의 표면처리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화성처리 공정에 의한 마그네슘 합금의 표면처리 방법을 개진한 것으로, 초경량 마그네슘 합금이 다양한 부품 소재로 사용될 수 있도록 화학연마와 표면조정, 화성피막 및 봉공처리 공정의 적용을 거쳐 치밀한 피막층을 형성하여 고내식성 및 전도성을 마그네슘 합금에 부여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이를 개략적으로 살펴보면, 화학연마 공정은 다이케스팅 주조품의 표면에 가공층(Chill, 가공 경화층)을 균일하게 연마하는 공정으로 짧은 시간에 미세한 표면을 얻기 위한 최적 공정을 산출하며, 상기 화학연마 후 행해지는 산세처리 공정은 표면에 남아 있는 스머트를 깨끗이 제거하는 공정으로 화성처리 전 표면 활성화와 무기물 제거를 함께 부여하여 화성처리 속도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후, 짧은 시간 균일한 피막을 형성하여 마그네슘 합금의 내식성을 부여하는 화성처리 공정을 순차적으로 진행함으로써 치밀한 피막 층을 형성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