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티클보드의 요소수지 접착제

Abstract

본 발명은 농가에서 발생되는 폐자원인 볏짚과 보릿짚을 사용하여 파티클보드를 제조하는 방법에 있어서, 상기 볏짚과 보릿집을 보다 효율적으로 접착시키기 위한 요소수지 접착제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상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볏짚과 보릿짚을 12-3.5mesh 크기로 파쇄하여 파티클보드 조성물로 형성시키되, 상기 조성물은 요소수지 접착제에 의해 결합되며, 상기 요소수지 접착제는 포름알데히드와 요소의 몰비가 1,15로 합성되는 수단과, 상기 요소와 포름알데히드를 유리 반응기에 넣고 알카리촉매를 이용하여 5분 동안 축합반응 시킨 후, 산성촉매에서 10분 동안 중축합반응을 시킨 후, 포름알데히드와 요소가 합성되어 요소수지접착제로 형성되는 특징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