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이피엘에스 운영시스템에서 프로바이더 에지 노드 자동 검색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가상사설랜서비스(VPLS: Virtual Private LAN Service) 운영시스템에서 공급자의 에지노드(PE)를 자동으로 검색하는 방법을 개시한다.본 발명의 방법은 서비스 공급자 에지(PE) 노드들로 이루어진 서비스공급자 MPLS백본망을 이용하여 VPLS를 구현하기 위한 방법에 있어서, 피봇 노드의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 피봇 노드에 접속하여 이웃 PE 노드들의 정보를 모두 획득하는 단계; 현 PE노드에 설정된 서비스 그룹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 현재 구성되어 있는 서비스 그룹인가 판별하여 현재 구성되어 있는 서비스 그룹이면 서비스 그룹에 획득된 가상사설망아이디(VPNID)를 등록하는 단계; 및 현재 구성되어 있는 서비스 그룹이 아니면 새로운 서비스 그룹을 생성하고, 서비스 그룹에 획득된 가상사설망아이디(VPNID)를 등록하는 단계로 구성된다. 따라서 본 발명에 의하면 사용자에게는 VPLS 망이 거대한 이더넷 랜(Ethernet LAN)과 같은 기능을 제공하고, 서비스 제공자 입장에서는 기존의 망을 이용하여 부가가치를 창출 할 수 있는 이점을 제공한다. VPLS, PE(Provider Edge) Node, 검색, 서비스 그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