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등서비스를 지원하는 엠피엘에스 트래픽 엔지니어링을 이용한 가상 네트워킹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차등서비스를 지원하는 멀티프로토콜라벨스위칭(MPLS: Multi Protocol Label Switching) 트래픽 엔지니어링 모델에서 LSP를 이용하여 가상 망을 구성하는 방법을 개시한다. 본 발명의 방법은 에지 라우터(LER)들과 코어 라우터(LSR)들로 이루어진 MPLS망을 이용하여 가상 망을 구현하는 방법에 있어서, 상기 라우터들을 설정하는 과정이, 가상망의 클래스 타입별 서비스수준계약(SLA)과 정책을 설정하는 단계; 분류를 위한 억세스 리스트와 클래스 맵을 정의하는 단계; 메터링/마킹을 위한 정책 맵을 설정하는 단계; 및 각 클래스 타입별로 대역폭을 보장하기 위해 스케쥴링을 설정하는 단계; 라우트 맵을 설정하는 단계로 구성된다. 따라서 본 발명은 각 클래스타입(class-type)마다 각각 가상 망(Virtual Network)을 구성하는 것으로 각 클래스타입(class-type)별 서비스 품질(QoS: Quality of Service)을 보장하기 쉽고 자원 활용(resource utilization)을 높이는 효과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