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아이피와 알에스브이피-티이를 이용한 종단간 서비스품질 보장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세션개시프로토콜(SIP)과 자원예약프로토콜 트래픽 엔지니어링(RSVP-TE)을 이용하여 종단간에 서비스품질을 보장할 수 있는 방법을 개시한다.본 발명의 방법은 SIP 에이전트가 SIP 프록시서버를 통해 상대 SIP 에이전트와 SIP 프로토콜에 따라 세션을 설정하는 과정과, 상기 세션 설정과정에서 RSVP-TE 에이전트가 RSVP-TE서버로 자원예약을 요하고, 이에 따라 RSVP-TE 서버는 NMS의 CAC에 자원할당 가능 여부를 확인하여 자원을 할당하는 과정으로 구성된다.따라서, 본 발명에 의하면 기존의 SIP(Session Initiation Protocol)/SDP(Session Description Protocol)를 이용하여 단말간의 세션(Session)을 설정하고, 세션(Session) 설정 시 단말용 RSVP-TE 에이전트를 이용하여 서비스공급자(ISP)의 RSVP-TE 서버/CAC(Call Admission Control)와 UNI (User-Network Interface) 시그널링을 통하여 QoS 보장형 패킷 플로우(Packet flow)를 설정함으로써 종단(End-To-End)간 서비스품질(QoS)을 보장해 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