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잡도 가변형 동영상 부호화 장치 및 그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입력 영상의 분포에 따라 사용 가능한 계산량 복잡성을 기준으로 DCT 연산에 사용되는 마스크 패턴을 가변시켜 입력 블록에 대응하는 8X8개(총 64개)의 DCT계수를 모두 계산하지 않고 일부만을 계산하여 연산량을 줄이고, 이동벡터를 추정할 때 선택된 마스크 패턴에 대응하여 탐색 영역(S)과 이동 벡터의 해상도(Δ)를 줄이거나 늘려서 연산량을 조절하는 복잡도 가변형 동영상 부호화 장치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을 매우 제한된 배터리 전원을 가지는 모바일 폰, PDA 등과 같은 휴대용 단말기에 적용하면 연산량을 현저하게 줄일 수 있으므로 짧은 시간 내에 배터리가 소모되어서 원하는 동영상을 녹화하는 시간 또는 부호화할 수 있는 영상의 개수 등이 제한되는 종래의 문제점을 해소할 수 있으며, 특히 화질은 떨어지더라도 장시간의 녹화가 가능하고, 휴대용 단말기의 성능 제약으로 인해 복잡한 동영상 신호의 부호화가 불가능한 경우에도 부호화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