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m2-1로 명명된 신규 단백질 및 이의 용도

Abstract

본 발명은 천식 동물 모델의 폐와 BALF(bronchoalveolar lavage fluid)에서 발현이 유도되는 신규한 단백질인 Ym2 단백질의 이소자임(isozyme)인 Ym2-1 및 이의 용도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Ym2-1은 키티나제 과(chitinase family)에 속하며, Ym 단백질의 일종으로 천식동물 모델의 폐에서 강하게 발현되는 단백질로, Ym2-1의 서열을 확인하여 재조합 단백질을 만든 후 세포에 자극시켜 확인한 결과 COX-2 단백질의 발현유도, PGE2 생산 증가, iNOS 단백질 발현 유도 및 NO 생산 증가의 기능을 갖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 발명은 Ym2 단백질의 이소자임인 Ym2-1이 관여하는 생리현상의 연구 분야 및 관련된 질환의 진단, 예방 및 치료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키티나제, Ym2 이소자임(isozyme), 재조합 단백질, 천식, COX-2, PGE2, iNOS, NO, PC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