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한생물방제균바실러스sp.YS-79균주및이를이용한항진균성항생물질의생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신규한 생물방제균 바실러스 sp. YS-79(Bacillus sp. YS-79) 균주 및 이를 이용한 항진균성 항생물질 생산방법에 관한 것으로, 상기 토양으로부터 식물근부균 푸사리움 솔라니(Fusarium solani)의 생육을 억제하는 길항균주를 분리를 선발한 후 이 균주를 텍스트로스 글루타메이트 배지에서 배양하여 항진균성 항생물질을 얻고 이 항생물질을 추출 및 정제하여 항진균성 항생물질 YS-1A와 YS-1B 단일물질을 얻은 다음 이 항생물질의 식물근부균 푸사리움 솔라니(Fusarium solani)에 대한 길항기작을 분자량에 따라 조사하고 이어서 열처리한 후 잔존 활성도를 측정하여 조사한 다음 직접 식물실험을 실시하고 상기 항진균성 항생물질 YS-1A와 YS-1B의 매스 스펙트럼(Mass spectrum), 13C-NMR 스펙트럼 및 구성 아미노산을 분석한 결과, 본 발명 생물방제균 바실러스 sp. YS-79(Bacillus sp. YS-79) 균주에 의하여 생산된 항생물질은 열에 강하며 특히 저분자성 항생물질이 식물근부균을 강력하게 억제하는 뛰어난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