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육의 고품질 또는 고기능성 성분 함량 판별용 단일염기다형성 마커 조성물

Abstract

본 발명은 한우육의 고품질 또는 고기능성 성분 함량 판별용 단일염기다형성 (single nucleotide polymorphism, SNP) 마커 조성물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단일염기다형성 마커는 한우육의 도체중, 등지방 두께, EMA(eye muscle area), 마블링, 육질지수, 수분, 지방, 단백질, 회분, 콜레스테롤, pH, 육색, 풍미, 질감, 다즙성, 선호도, 보수력, 수분감량, 열감량, WBSF(Warner-Bratzler shear force), 아미노산 조성, 육색 조성, 단백질 조성 및 지방산 조성과 관련된 정보를 신속하게 판별할 수 있어, 품질이 우수한 한우육을 개발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