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시광 통신 시스템에서 데이터 송수신 방법 및 장치

Abstract

본 명세서는 가시광 통신 시스템에서 데이터를 수신하기 위한 방법에 있어서, 광원을 포함하는 영상을 롤링 셔터(Rolling Shutter) 방식을 이용하여 촬영하는 단계; 상기 촬영된 영상에서 롤링 셔터 효과(Rolling Shutter Effect)에 의해 생성되는 신호 프래임을 검출하는 단계; 및 상기 신호 프래임을 통해 전송되는 데이터에 대한 디코딩(decoding)을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되, 상기 신호 프래임은 동기를 맞추기 위한 싱크 펄스(sync. pulse), 상기 싱크 펄스와 데이터 비트를 구분하기 위한 보호 비트(guard bit) 또는 데이터가 전송되는 데이터 비트(data bit)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며, 상기 디코딩(decoding)을 수행하는 단계는 상기 보호 비트를 포함하여 상기 싱크 펄스 다음에 오는 pulse들을 2개의 pulse씩 구분하는 단계; 및 상기 구분된 2 개의 pulse 중 뒤의 pulse의 크기가 기준 pulse 크기보다 큰 pulse인지 또는 작은 pulse인지를 확인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